[아유경제=조명의 기자] 2030년 김포공항 일대가 도심항공교통(UAM) 이착륙장과 첨단산업시설을 갖춘 공항 중심의 신산업ㆍ경제거점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달 9일 강서구 공항동 김포공항 일대가 `김포공항 혁신지구`로 지정 고시된다고 밝혔다. 시는 사업시행자인 한국공항공사와 함께 김포공항을 기존 공항 인프라와 UAM 이착륙장ㆍS-BRT(간선급행버스) 등 신규 복합환승시설과 연계한 모빌리티 첨단산업 클러스터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국ㆍ시비 100억 원, 한국공항공사 등 공공 490억 원, 민간 2조9050억 원 등 총 사업비는 2조9640억 원에 달한다. 시는 3만여 개 일자리와 약 4조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포공항 도시재생혁신지구는 전체 면적 35만 ㎡에 지하 4층~지상 8층 규모 복합시설 3개 블록이 조성된다. 1블록(연면적 67만 ㎡)은 UAM 등 이착륙장ㆍ복합환승시설이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1층에는 택시ㆍS-BRTㆍ지하철과 연계된 대중교통 환승시설이 지어진다. 지상 5층~지상 7층은 UAM 이착륙장이 설치된다.
아울러 2블록(연면적 24만 ㎡)은 항공업무시설을 중심으로 교육ㆍ상업ㆍ창고시설 등이 조성된다. 3블록(연면적 28만 ㎡)은 모빌리티 등 첨단산업 클러스터 등을 설치해 관련 사업체를 유치하고 오피스텔, 공공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1블록은 2030년, 2ㆍ3블록은 2033년 준공이 목표다.
시와 한국공항공사는 내년 혁신지구 기본계획 수립(사업시행자), 2026년 건축설계, 2027년 사업 시행계획 인가를 받아 순차적으로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는 공항과 연계된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으로 발생한 개발이익을 지역에 재투자해 공공ㆍ체육ㆍ보육시설 등 지역에 부족한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생활 SOC)을 확충하고 일자리를 창출, 그동안 항공소음 피해ㆍ건축규제 등으로 소외됐던 지역과의 상생을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특히 배후지원단지 노후로 침체된 김포공항 주변에 첨단산업 클러스터,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 등이 확충되면 보존과 개발이 공존하는 `2세대 도시재생`의 대표 사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포공항 혁신지구 개발사업은 2021년 말 국토부로부터 국가시범지구로 조건부 선정된 후 지난해 6월 공공기관 사업타당성조사(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이어 지난 7월 국토교통부의 공간혁신구역 후보지(일명 화이트존)에도 선정되면서 자유로운 개발이 가능해졌다. 공간혁신구역으로 선정되면 용도지역 내 용도ㆍ건폐율ㆍ용적률 등 건축규제 완화 혜택이 주어져 사업성을 높일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공항시설로 인해 개발 제한, 주변 지역과의 단절 등을 겪었던 김포공항 인근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개발이익 환원을 이뤄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김포공항 일대가 미래교통 허브이자 첨단산업 중심의 경제활력 도시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사업을 힘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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