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_부동산] 수원 영화동 도시재생 혁신지구, 후보지 선정

입력 2024년09월02일 14시11분 조명의 기자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경기 수원시 영화동이 올해 상반기 도시재생사업 후보지에 선정됐다.

최근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수원시 영화지구를 도시재생 혁신지구 후보지로 최종 확정했다.

도시재생 혁신지구는 도시재생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주도로 쇠퇴지역 내 산업ㆍ상업ㆍ복지ㆍ행정 등 다양한 기능이 집적된 지역 거점을 조성하는 지구단위 개발사업으로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통합심의, 재정보조, 기금 융자를 지원한다.

수원시 영화동 도시재생 혁신지구는 장안구 팔달로 280(영화동) 일대에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과 연계하면서 상업ㆍ문화ㆍ숙박시설을 결합해 복합 개발하고 관광자원을 활용한 창업 지원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전체 사업비는 2552억 원, 연면적 4만5200㎡ 규모로 2029년까지 추진한다.

영화동은 인구 감소와 20년 이상 노후 건축물이 증가하는 쇠퇴지역으로 1980년대 수원역 주변 중심의 개발과 원도심 외곽 지역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원도심 소외 현상과 도시공간구조의 불균형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지역이다.

혁신지구 사업을 통해 최근 영화동 일대 원도심 도시쇠퇴에 대응해 수원 화성주변 환경정비ㆍ집객시설 도입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성장과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특히 이번 선정지역은 수원 화성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으로 건축물 최고 높이 제한 등 건축행위 규제로 인해 공영주차장으로 운영되고 있는 유휴공간을 문화ㆍ관광자원과 연계해 새로운 장소성과 활력공간으로 재탄생시킨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수원 영화 혁신지구사업이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도시재생을 촉진하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있도록 현장 모니터링과 컨설팅을 통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조명의 기자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

김진원 기자
정윤섭 기자
조명의 기자
조명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