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_경제] 사고다발 영등포로터리 고가차도 철거… 이달 25일 밤부터 전면 통제

입력 2024년10월08일 11시40분 조명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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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경제=조명의 기자] 고가차도와 6갈래 교차로가 뒤엉겨 상습적인 도로 정체는 물론 사고가 자주 발생하던 영등포로터리가 새롭게 변화한다.

1976년 준공된 영등포로터리는 산업화 시기였던 70년대 원활한 물류 이동을 위해 건립됐으나 자동차 증가, 도로 노후화 등으로 상습 지ㆍ정체 구간으로 꼽혀 철거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서울시는 영등포 고가차도 철거를 시작으로 6갈래 입체교차로를 평면적인 5갈래 교차로로 변경하는 영등포로터리 구조개선사업을 단계적으로 착수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를 위해 이달 25일 오후 11시부터 영등포 고가차도 통행이 전면 통제된다.

시는 1단계로 이달 25일부터 폭 15m, 길이 280m의 영등포 고가차로 철거작업을 시작한다. 작업은 2025년 4월 말까지 약 6개월간 진행되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량 통행이 비교적 적은 야간시간 대에 철거를 진행한다. 낮시간 대에는 공사 준비 위주로 작업을 진행한다.

고가차로 철거가 완료되면 복잡했던 6갈래 교차로를 평면적인 5갈래 교차로로 변경하는 공사를 진행한다. 고가차도와 하부도로를 일원화해 교 통흐름을 원활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민들이 오랜 기간 불편을 겪지 않도록 인접 영등포 제2빗물펌프장 신설공사를 비롯한 버스중앙차로, 공원 조성 등과 연계해 진행한다.

영등포로터리 구간은 평소에도 교통 체증이 심한 구간으로 고가차도 철거 기간 중 부득이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이에 시는 고가차도 철거 순서에 따라 교통체계가 변경되므로, 경인로, 영등포로, 신길로, 버드나루로 등을 이용하는 차량은 주변 도로로 우회하라고 당부했다.

부득이하게 영등포로터리 구간을 이용해야 할 경우 운전자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안전 운전과 감속 운행하라고 덧붙였다.

서울시 관계자는 "영등포 고가차도 철거로 영등포 로터리가 평면화되면, 안전한 통행환경 확보는 물론 탁 트인 시야로 도시미관이 대폭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공사 기간 중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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