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_재건축] ‘강북 최대 재건축’ 성산시영 재건축, 연내 추진위 승인 향해 ‘속도’

입력 2024년08월02일 11시47분 정윤섭 기자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이달 중 주민설명회 개최 및 오는 10월 주민선거 예정



[아유경제=정윤섭 기자] `강북 최대 재건축`으로 주목받는 서울 마포구 성산시영아파트(이하 성산시영) 재건축사업이 연내 추진위 승인을 위해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달 1일 마포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달(7월) 공공지원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이하 정비업자) 용역을 발주하고 최근 제안서 접수를 완료했다. 최종 선정된 업체는 향후 추진위 구성을 위한 선거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이달 중 주민설명회 개최 후 오는 10월 주민선거를 진행해 추진위원장을 선출할 것으로 보인다.

이곳의 추진위 설립은 `공공관리` 사업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공지원제도란 도시정비사업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구청장이 재건축 과정에 참여해 전반적인 사업 진행 과정을 돕는 제도다.

특히 서울시와 마포구가 정비업자 용역비 및 주민선거 비용 등 경비를 절반씩 부담하는 구조로, 성산시영은 공공지원을 통해 사업 기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지속적으로 오르는 공사비에 따른 추가 분담금 우려가 주민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는 만큼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1986년에 준공된 성산시영은 정비계획(안)에 따라 마포구 월드컵북로 233(성산동) 일대 18만2618.4㎡를 대상으로 향후 지상 최고 40층 규모의 공동주택 30개동 4823가구 및 부대복리시설 등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한편, 이곳은 지하철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이 도보로 10분 내에 있고 교육시설로는 신복초, 성원초, 중암중 등이 있다. 더불어 주변에 월드컵공원, 하늘공원, 난지천공원, 노을공원, 난지한강공원, 평화의공원, 망원한강공원, 매봉산, 서울월드컵경기장 등이 인접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고 축구 경기 관람이 수월하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정윤섭 기자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

김진원 기자
정윤섭 기자
조명의 기자
조명의 기자